프로그래밍 언어 복습/JAVA

#11 JAVA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어보기

사재원 교수 2022. 5. 16. 19:33

정답공개 !!

package hihihi;

import java.util.Random;
import java.util.Scanner;


public class first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Random r = new Random();
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

		int usernum;

		while(true) {
			int comnum = r.nextInt(3)+1; //컴퓨터 숫자
			System.out.print("시작(1) 종료(2) : ");
			int a = sc.nextInt();
			
			
			if(a==1) {
				
				while(true) {
					System.out.print("가위(1) 바위(2) 보(3) : ");
					usernum = sc.nextInt();
					if(usernum > 0 && usernum <= 3) {
						break;
					}else {
						System.out.println("다시 입력");
					}
				}


				if (usernum == 1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유저 : 가위");
				}else if (usernum == 2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유저 : 바위");
				}else if (usernum == 3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유저 : 보");
				}


				if (comnum == 1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컴퓨터 : 가위");
				}else if (comnum == 2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컴퓨터 : 바위");
				}else if (comnum == 3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컴퓨터 : 보");
				}


				if((comnum - usernum)==0) {
					System.out.println("비겼습니다.");
				}else if(((comnum - usernum)==1)||((comnum - usernum)==-2)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졌습니다.");
				}else {
					System.out.println("이겼습니다.");
				}
				
				
				
			}else if(a == 2) {
				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종료");
				break;
			}else {
				System.out.println("다시 입력해주세요");
			}
			

		}
	}
}

1. 변수 a값을 받아 1이면 게임시작 2이면 게임종료

2. 게임시작이 됬을경우 컴퓨터는 자동으로 1~3숫자 하나가 정해짐

3. 유저는 1 2 3 가위바위보 중 하나를 고름

4. 결과 출력(누가 이겼는지 졌는지 혹은 비겼는지)

5. 다시 초기 화면으로 돌아옴 게임종료를 할때까지 게임 계속 진행

 

 

감사합니다.